“무상급식 후퇴, 막대한 세금 탕진” 등 책임 물어

친환경무상급식연대 “오세훈 후보,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이하 무상급식연대)가 지난 2011년 무상급식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했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낙선후보로 선정했다. 오 전 시장은 20대 총선에서 서울시 종로구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했다.

무상급식연대의 이원영 정책위원은 31일, 오 후보를 “친환경무상급식 시민단체 낙선대상 1호 후보로 정했다”며 “법이 허용하는 모든 방법으로 시민단체와 연대해 오 부호 낙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상급식연대는 ‘친환경무상급식’에 대한 ‘파탄 책임’을 오세훈 후보에 대한 낙선 이유로 밝혔다. 지난 28일 발표한 성명에서 무상급식연대는 “지난 2011년 막대한 세금을 탕진시키며 전국을 혼란으로 몰아넣고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가슴을 멍들게 했던 과오에 대해 어떠한 반성과 사과도 없이 국민의 대표로 정치무대에 등장하는 것을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며 오 후보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오 후보는 서울시장으로 재직했던 2011년 당시 서울시의회를 통과한 무상급식 조례안에 반발해 무상급식 전면 실시 여부를 주민투표로 결정하자며 보편 복지 확대에 대해 반대했다. 주민투표에 시장직까지 걸었지만 서울시민들은 오 시장의 주민투표를 ‘나쁜 투표’로 규정해 결국 주민투표를 무산시켰고 오 시장은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주민투표 과정과 보궐선거에서 막대한 세금이 든 것은 물론이다.

무상급식연대는 성명에서 오 후보를 “자신의 과오와 책임에 대해 어떠한 사과 한 마디도 없었고”,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위해서라면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절절한 요구는 아랑곳하지 않는 후안무치한 정치인”이고 “천연덕스럽게 슬그머니 정치 무대로 등장했다"며 오 후보에 대한 격한 비난도 쏟아냈다.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는 ‘직영 급식, 친환경 급식, 무상급식의 조속한 전면 실시'를 주장하며 지난 2010년 3월 16일 출범한 단체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과 참여연대, 전농, 참교육학부모회, 환경연합 등 2천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