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근로조건 등 성별 격차 강화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 하락시켜"

'양질의 시간선택제'? 전체 시간제 중 5.9%에 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추진했던 시간선택제 일자리 중 ‘양질’이라고 할 만한 일자리는 전체 시간제 일자리 중 5.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 사회학과 신경아 교수는 “박근혜 정부가 비교적 근로조건이 양호한 일자리를 ‘시간선택제’로 명명하고 이를 확대하고자 했지만 정부가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시간제 일자리는 전체 시간제 일자리의 5.9%에 불과한 것으로 통계적으로 확인됐다”고 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토론회 ‘박근혜 정부 3년, 여성노동정책 평가와 전망’에서 밝혔다.

▲ 신경아, <시간선택제 일자리 정책의 평가와 개선과제> 중
▲ 신경아, <시간선택제 일자리 정책의 평가와 개선과제> 중

정부가 제시한 ‘양호한’ 근로조건은 ‘자발적 선택, 최저임금 이상, 국민연금, 고용보험 적용, 기간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 등이다. 전체 시간제 일자리 노동자 중 2014년 기준 국민연금을 적용받는 비율은 14.6%이고 고용보험을 적용받는 비율은 19.5%이다. 앞의 5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5.9%(2014년)에 불과하다.

신 교수는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를 기초로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신 교수는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시간제 확대라는 시그널만 노동시장에 보내고 있는 셈이라서 질 나쁜 시간제 일자리가 빠르게 늘어가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박근혜 정부의 유일한 고용 정책이라고 할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실패했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정부가 고용률 70%를 얘기하면서 엄청난 정책 홍보를 했지만 정작 정책 당사자인 여성의 요구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시작된 시간선택제는 애초부터 실패할 수밖에 없는 정책이었다”며 “무엇보다 성별 격차를 더 강화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 2일 민주노총이 주최한 '박근혜 정부 3년 여성노동정책 평가와 전망'토론에서 한림대 사회학과의 신경아 교수(오른쪽에서 두번째)가 발언하고 있다.
▲ 2일 민주노총이 주최한 '박근혜 정부 3년 여성노동정책 평가와 전망'토론에서 한림대 사회학과의 신경아 교수(오른쪽에서 두번째)가 발언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