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개악 폐기·재벌에게 세금을·최저임금 1만원' 3대 요구 내걸고 '관제 서명운동'에 맞불

민주노총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이 정부와 재계가 주도하는 ‘경제살리기 입법 촉구 서명 운동’에 맞서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민주노총은 3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을 선포했다. ‘비정규직 확산 등 재벌 청부 입법을 강행’하기 위한 ‘관제 서명’에 맞서 ‘쉬운 해고 안돼! 재벌에게 세금을! 최저임금 1만원!’ 등 노동자·서민의 3대 요구를 걸고 ‘진짜’ 국민들의 서명을 받겠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통령의 거리 서명에 이어 기업체가 서명을 강제 할당하고 지자체와 통반장까지 나서서 서명을 강요하는, 정말 요지경 같고 무법천지 같은 세상이다. 이에 맞서 진짜 노동자·서민을 살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민주노총이 거리로 나섰다. 서명운동에 함께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 민주노총이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을 선포했다.
▲ 민주노총이 3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을 선포했다.

기자회견에는 LGU+ 비정규직 노동자 최영렬 씨와 대학생 이태연 씨가 각각 비정규직 노동자와 청년을 대표해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 씨는 “LGU+에서 인터넷을 설치하는 하청 노동자들의 임금 평균이 140만원이다. 3,4인 가족이 이 돈으로 한 달을 버티는데 정부 지침 이후 회사에서도 취업규칙을 변경하겠다고 하고 노조 간부를 대상으로 표적 해고가 실시되고 있다”며 “자기가 다니는 회사를 기자회견을 빌어 고발해야 하는 현실이 서글프다”고 발언했다.

이태연 씨는 “20대 사망률 1위가 자살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비정규직 저임금 인생, 미래가 보이지 않는 이 나라를 노동자 민중, 청년의 힘으로 뿌리부터 갈아엎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경제살리기 입법촉구 서명운동’이 ‘천만 명’을 목표로 한 것과 달리 민주노총의 ‘노동자 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은 800만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노총 80만 조합원들이 자발적 주체가 되어 1인당 10명 이상씩 서명을 받겠다는 것이다.

▲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 앞에 설치된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가판에서 서명에 동참하는 시민들
▲ 서울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 앞에 설치된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 가판에서 서명에 동참하는 시민들

민주노총 박성식 대변인은 총선 전까지 광범위한 시민들의 서명을 받겠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오는 5일 설 귀향길 서명 운동을 비롯해 총선 전까지 전국에서 최소 주 1회 대대적인 거리 서명전에 나선다”며 “쉬운 해고 평생비정규직 노동개악 폐기, 서민경제 파탄 재벌 책임, 최저임금 1만원 등 3대 과제가 총선 정국의 시대적 과제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리 서명과 더불어 온라인 서명도 동시에 진행된다. 민주노총 홈페이지에 온라인 서명판이 게시됐다.

[노동자 서민 살리기 범국민 온라인 서명운동 바로가기]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