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수거차량 지인 통해 구입 메일보내… 시민단체 “장석현 구청장 책임”

‘불법도박’ 남동구 전 비서실장, 동 차량 구입도 직권남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불법도박혐의로 물의를 일으켰던 인천 남동구청 최 모 전 실장이 비서실장으로 근무하면서 재활용쓰레기 수거 차량을 구입할 때 본인의 지인을 통해 구입해달라고 부탁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남동구는 올 1월 1일부터 그동안 구청에서 해오던 재활용쓰레기 수거 업무를 동 주민센터로 이관했다. 남동구는 업무를 이관하면서 재활용 쓰레기를 수집, 운반할 차량을 동 주민센터마다 구입토록 예산을 배정했다.

최 모 전 비서실장은 수거 업무를 이관하면서 남동구 내부 행정 전산망을 통해 본인의 지인을 통해 구입해달라고 부탁했으며, 실제 6개동에서 최 전 실장 지인으로부터 차량을 구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 인천 남동구 최 모 전 비서실장이 내부 행정망을 통해 보낸 메일.
▲ 인천 남동구 최 모 전 비서실장이 내부 행정망을 통해 보낸 메일.

남동평화복지연대(이하 복지연대)는 당시 장석현 남동구청장의 비서실장이었던 최 전 실장을 직권남용과 배임혐의로 수사 의뢰할 예정이다.

최 전 비서실장은 불법 도박에 연루돼 최근 만수1동장으로 보직 변경됐다.

복지연대에 따르면 “최 전 비서실장은 특정 차종을 명시하고 자신이 알고 지내던 지인의 이름과 연락처를 포함한 메일을 보내면서 가급적 지인을 통해 구입할 것을 부탁했고 이는 비서실장이라는 우월적 직권을 남용한 청탁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복지연대는 “구청장의 최측근인 비서실장이 내부 행정 전산망을 통해 청탁성 메일을 보내고 동에서는 예산과 촉박한 시기 등의 이유로 수의계약방식으로 구매계약토록 했다”며 “이는 제대로 된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장석현 남동구청장의 의지로 급하게 이뤄진 재활용쓰레기 수거 업무 이관 등 독선행정이 초래한 측근비리”라고 주장했다.

복지연대는 특히 “장석현 구청장의 소통 없는 독선행정이 부정과 비리를 키웠다”면서 “일련의 사건에 대한 책임자는 장석현 구청장이다. 장 구청장이 분명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복지연대는 “남동구는 최 전 비서실장을 즉시 보직해임하고 철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이권 개입, 금품이 오간 정황 등 관련자가 또 있는지 철저하고 투명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