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주년 맞은 수요집회, 굴욕적 한일협상에 분노한 시민들 태평로 가득 메워

"피해자 기본권 침해한 한일협상은 원천 무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일 12시,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12차 수요시위에는 천오백여 명의 시민들이 운집해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백지화를 요구했다.
▲ 6일 12시,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12차 수요시위에는 천오백여 명의 시민들이 운집해 '12.28 한일 위안부 협상' 백지화를 요구했다.

12. 28 한일 외교장관회담의 굴욕적인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커지고 있다. 6일 수요일 정오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를 가득 메운 시민들은 “한일 양국 정부의 졸속적인 합의를 폐기하고 피해자들의 요구에 따른 재협상을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1992년 1월 8일 시작돼 이날 24주년을 맞은 '1212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는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시민들과 방학을 맞은 어린 학생들과 청소년들, 몰려진 취재진들로 붐볐다.

집회에 참석한 위안군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89세)는 “이렇게 추운데 어린 학생이 맨땅에 앉았다”며 목이 메인 채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철야 농성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가리켰다.

이 할머니는 “만약 내가 해결하지 않으면 저 어린 학생들에게 돌아간다. 두 번 다시, 우리 후손에게 돌아가지 않도록 내가 꼭 해결하겠다”며 결기어린 말을 했으며 “80세면 운동하기 딱 좋은 나이”라고 말해 참가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수요집회를 이끌고 있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공동대표는 “지난 25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침묵했던 한국 정부가 피해 할머니들과 일반 시민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그 동안 힘겹게 싸워 얻은 성과를 수포로 돌리는 협상을 했다”며 “이번 협상을 전면 백지화시키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소망이 실현되는 그런 협상이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이날 24주년을 맞은 수요시위는 미국과 일본, 호주 등 세계 13개국 41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 이날 24주년을 맞은 수요시위는 미국과 일본, 호주 등 세계 13개국 41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이날 수요집회는 12.28 한일 외교장관 회담 합의를 규탄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이 담보된 올바른 문제해결을 촉구하며 전 세계 13개국 41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2016년 투쟁선포문을 통해 ‘위안부 합의’ 무효 투쟁을 선포한 민주노총도 수요시위에 참가했다.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10억 엔에 우리 자존심과 역사를 팔 수 없다. 치욕적이고 굴욕적인 협상에 부끄럽고 참담하다”며 “국정교과서와 노동개악 시도 등 온통 거짓말 왜곡으로 국민을 분열시키고 겁박하는 정부”라고 박근혜 정권을 비판했다.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등 역사정의를 세우는 대중운동을 시작한 민주노총은 ‘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해 조합원 서명운동과 항의행동을 본격화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야당 의원들도 이날 집회에 참가해 한일 협상의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 소녀상 옆에 나란히 한 위안부 피해자 故 김학순 할머니 석상
▲ 소녀상 옆에 나란히 한 위안부 피해자 故 김학순 할머니 석상

심상정 대표는 “이번 협상은 대일외교와 위안부 문제를 연계한 박근혜 정부의 무능외교가 낳은 참사”라면서 “2011년 헌재가 위안부 피해자 배상청구권 문제는 한일 정부 간 분쟁 사안이고 한국정부가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 것은 피해자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분명히 판결했다. ‘최종적이니 불가역적’이니 하는 이번 합의는 명백히 위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심 의원은 국회 청문회를 통해 이번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등 서울지역 15개 지자처장과 채인석 화성시장 등 경기지역 15개 지자체장, 인천지역 2개 지자체장 등 32개 지자체장들도 이날 ‘평화의소녀상 건린부진을 지지하는 지방자치단체장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배제하고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한 할머니들의 의견이 묵살된 이번 협상은 무효”라면서 “우리 단체장 모두는 국내외 수많은 양심들과 함께 일본 제국주의 반인륜적 만행을 널리 알리고 일본의 법적 책임을 끝까지 묻을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