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기본권 쟁취, 희생자 원직복직 위해 함께 투쟁

공무원노조, 공공운수노조연맹 공동투쟁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과 공공운수노조연맹은 6월18일 공동투쟁 돌입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양 노조 임원이 함께 모여 진행됐다.

 

▲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이 공공부분 공동투쟁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참여해 격려해 준것에 대해 강력한 투쟁으로 보답하겠다는 의지를 공무원노조 김중남 위원장이 밝히고 있다.
▲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이 공공부분 공동투쟁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참여해 격려해 준것에 대해 강력한 투쟁으로 보답하겠다는 의지를 공무원노조 김중남 위원장이 밝히고 있다.

이들은 “27만 공무원과 공공.운수노동자들이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총력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투쟁을 통해 설립신고증의 즉각 교부, 공무원의 정치자유 보장, 노정교섭, 근속승진제 확대 등 제도개선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공.운수노동자들의 공공기관 운영의 민주화와 공공성 강화,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 KTX, 의료, 가스, 공항 등의 민영화 저지”를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민주노조 활동 과정 중에서 희생된 300여명의 조합원들의 원직복직도 요구사항 전면에 내걸었다. 양 노조는 “이러한 요구를 쟁취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며 민주노총 총파업 투쟁의 핵심대오로서 투쟁 동력을 집중하며 현안 투쟁에 연대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공무원노조 김중남 위원장은 “공무원노조는 10년 동안 사회적 권리와 의무를 억압받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해고된 희생자들을 현장으로 돌려보내고, 노조법 전면재개정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역사를 바꾸는 노동자들의 대투쟁에 함께하겠다”고 선언했다.

공공운수노조연맹 이상무 위원장은 “노동조합 설립신고증 조차 내주지 않고 있는 공무원노조와 우리의 요구가 다르지 않다”면서 “특정세력에게만 특혜를 주고 있는 이명박 정부를 상대로 공무원과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가장 기본적 가치인 노동기본권 쟁취와 희생된 노동자들의 대사면을 촉구하는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 참여노조 핵심역량의 간부활동가들이 결연한 투쟁의지를 구호로서 정리하고 있다.
▲ 참여노조 핵심역량의 간부활동가들이 결연한 투쟁의지를 구호로서 정리하고 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현 정부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공공부문 노동자와 공무원들”이라며 “저들이 말하는 국격을 위해서라도 망국적 FTA 비준이 아니라 지금 당장 노동자의 단결권 등을 온전히 보장하는 ILO 핵심협약을 이명박 정부가 비준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