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연금 개정에 대한 직업군인 중학교 동창의 분노

"군에서 35년, 연금 260만원이 많은 걸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교 졸업한 지가 벌써 30여 년이 됩니다. 작은 읍 단위 시골 중학교여서 같은 반이 아니었더라도 이름은 모르지만 얼굴은 가물가물 떠오르는 친구들이 꽤 있습니다. 지역의 같은 고등학교에 진학한 친구도 있고 도시로 유학 간 친구들도 더러 있었습니다.

중학교 동창과의 만남 이래야 지역에 뿌리내리고 사는 친구들의 모임을 하거나 총동문회체육대회에서 1년에 한 번 보는 게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멀리 있는 친구들과도 안부를 묻고 지내고 있습니다.
 
올해 초 한 녀석이 저에게 안부를 물어왔습니다. 얼른 기억이 나지 않아 상투적인 인사로 얼버무렸습니다. 뭐 하냐고 묻기에 난 고향을 지키고 있다고 했더니 자기는 나라를 지키고 있다고 소개하더군요. 강원도 군부대에 근무하는 직업군인이었습니다.
 
그 친구의 사진을 찬찬히 뜯어보니 중학교 시절 얼굴이 많이 남아 있었습니다. 시골에서 농사일을 많이 도와서 그런지 까무잡잡한 피부에 어깨가 많이 벌어져 덩치가 컸고 말수는 그리 많지 않았던 친구였습니다. 공부는 썩 잘하진 못했지만 성실했고 약한 친구들을 괴롭힘을 당하면 그냥 넘기는 일이 없었습니다.
 
▲ 중학교 동창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 갈무리
▲ 중학교 동창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 갈무리

군인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28일 그 친구가 SNS에 올린 ‘난 군인이다’로 시작하는 글을 읽고 가슴이 먹먹했습니다. 화가 나기도 했고 한편으로 불쌍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친구는 지난 25년간 군대에 몸담으면서 받아야 했던 제약, 할머니께서 돌아가셨어도 가보지 못했던 불효, 가장으로 집안을 제대로 돌보지 못한 죄책감을 울분으로 절절하게 쏟아 냈습니다. 이 친구가 이렇게 분노를 쏟아낸 이유는 요즘 불거진 군인연금 개정 논란에 대한 반감을 때문입니다.
 
군인 신분으로 2명 이상이 파업을 하면 쿠데타가 되기 때문에 투쟁은 언감생심이라고 했습니다. 35년을 꼬박 부어야 퇴직 후 연금으로 260만원을 손에 쥘 수 있는데 이게 많은 거냐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군에 입대하기 전 서울에서 100만원을 받고 일을 했지만, 하사로 입대해 받은 첫 봉급은 16만원이 고작이었고 11년이 지나서야 수당을 포함해 120만원을 받을 수 있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나마도 국제통화기금(IMF)때 봉급 삭감되고 7년간 봉급 동결 등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는데, 경기 좋을 때 나라에서 군인에게 1원이라도 특별보너스 줬냐고 되물었습니다.
 
군인은 돈이 가장 많이 들어갈 시기인 55세가 정년이어서 직장을 구해야 하는데 나라 지키던 경력으로 아파트 지킨다고 씁쓸해했습니다. 위수지역(군 부대가 담당하는 관할 지역)을 벗어나면 징계여서 고모부, 작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돌아가셨을 때도 못 갔고 조카들 결혼식에도 가보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또 징계받으면 연금이 반 토막이 나고 전역하고라도 처벌을 받으면 국가에 누를 끼쳤다는 이유로 연금지급이 정지된다고 밝혔습니다.
 
군인의 자식들에게 대학등록금이 거저 나오는 줄 아는데 퇴직금 담보로 융자받는 거고 퇴직할 때까지 못 갚으면 이를 제하고 연금을 받는다고 적었습니다. 부대가 산골짜기여서 응급상황에 병원에 가려면 짚차 타고 비포장도로를 흙먼지 날리며 20킬로미터를 달려 자가용 갈아타고 1시간 가야 큰 병원을 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임신한 동료 군인이 병원에 가보지도 못하고 죽었다고 분노했습니다.
 
그 친구는 지금도 3개월간 퇴근을 못하는 상황이어서 아내 얼굴을 본지 2달이 흘렀고 이번에 대학 수시 합격했다고 자랑하는 딸을 한번 안아주지도 못했다고 자책했습니다. 이렇게 살아왔는데 정말 우리가 연금을 많이 받는 거냐고 분노를 숨기지 않았습니다.
 
그는 얼마 있지 않으면 명절인데 너희를 위해 나라 지킬 테니 오랜만에 친구들, 친지들과 좋은 시간 보내라고 인사를 전했습니다. 글 마지막에는 “추석명절에 부모님 생신이 다 있는데 올해도 못 가는구나”라며 씁쓸함으로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조합원 500여 명이‘공무원연금 개악 반대와 공적연금 국가책임 강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조합원 500여 명이‘공무원연금 개악 반대와 공적연금 국가책임 강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아래는 친구가 쓴 글의 전문입니다>
 
난 군인이다.
 
그래서 파업도 투쟁도 못한다. 군인이 2명이상 모여서 합심하면 쿠데타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25년 군 생활에 170만원의 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이걸 많다고 한다.
 
우리 친구들은 국민연금 얼마를 내니? 난 군인연금으로 월35만원정도를 낸다. 앞으로 더 많이 내야하고 그렇게 35년을 내면 280정도 받는데 세금 등을 떼고 나면 260정도 받는데 이게 많은 걸까?
 
내가 90년도에 입대하기 전 ○○이하고 서울에서 100만원 정도 받으면서 일했던 게 기억난다. 그리고 입대해서 하사 달고 16만원 받았다. 그때부터 시작했고 2001년이 돼서야 수당포함 120만원을 받았다.
 
그나마도 IMF때 봉급삭감. 7년간 봉급 동결 등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는데... 나라가 흥청망청 경기 좋을 때 우리 군인들에게 1원이라도 특별보너스를 줬을까? 우린 정년이 55세다. 아직 돈이 많이 들어갈 시기이다. 우린 직장을 구한다. 나라 지키던 경력으로 아파트를 지킨다.
 
친구들 애경사를 미치도록 가고 싶다. 그런데 1달 전에 예약해야 간다. 누가 돌아가실 때 1달 전에 예약하니? 위수지역을 벗어나면 안되기에 못간다. 비상시 1시간 이내에 부대로 복귀를 해야하기에....
 
나이 40넘어 낼 모래 50인데...심지어 고모부, 작은 할아버지, 할머니 돌아가셨을 때도 못 갔고 조카들 결혼식에도 못 가봤고...위수지역 벗어나면 징계다. 징계받으면 연금이 반토막으로 삭감이다. 전역하고 연금받다 사법처리 당하면 국가의 명예에 누가 된다고 연금이 지급정지된다.
 
누가 그러더구나... 애들 대학등록금이 거저 나오지 않냐고....천만에 내 퇴직금 담보로 융자받는 거고 퇴직할때까지 갚아야 하고 못갚으면 퇴직금에서 삭감하고...남는 돈으로 연금을 받는다. 퇴직금 따로 연금 따로가 아니고 퇴직금을 일시불로 받을지 연금으로 받을지 선택하는 거다.
 
평생을 이렇게 살아왔는데 정말 우리가 많이 받는 걸까? 아무도 하기 싫어하는 이 길을 가고 있는데... 작년에 뉴스봐서 알 거다. 산골짜기에서 임신한 여군이 응급상황에서 큰 병원도 못 가보고 죽은 사실....내부대 동료이다.
 
난 지금도 3개월간 퇴근을 못한다. 마누라 얼굴 본 지 2달... 이번에 대학 수시 합격했다고 자랑하는 딸내미 한번 안아주지도 못했다. 응급상황으로 병원 가려면 짚차 타고 비포장도로를 흙먼지 날리며 20키로를 달려 자가용 갈아타고 1시간 가야 그나마 큰 병원이라는 데를 갈 수 있다. 강원도 오지에서 그나마 큰 병원....
 
친구들아 너희들만이라도 군인연금이 많네 적네를 이야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제발... 낼모래가 명절이구나 오랜만에 친구들 많이 만나고 친지들과 좋은 시간 보내렴. 난 너희들을 위해 오늘도 내일도 명절에도 나라를 지킬게...
 
추석명절에 부모님 생신이 다 있는데...올해도 못가는구나...
강원도에서 친구가...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