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시민사회 단체 시국선언-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책임자를 처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고, 진실 규명을 촉구하기 위한 시민사회 노동계가 다시 촛불을 든다. 

▲ 시민단체 각계 인사들이 프레스센터에서 진보연대 주최로 불법사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시민단체 각계 인사들이 프레스센터에서 진보연대 주최로 불법사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진실을 촉구하는 시민사회계 인사 308명은 3일 "정부는 지금까지 벌어진 민간인 사찰 내역을 모두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진보연대의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내용의 시국선언을 채택했다.

이날 이 자리에는 무리한 자료요구에 신지호 의원에게 항의를 했다는 이유로 사찰을 당하고 해임까지 당한 공무원노조 권정환 전 부위원장, 김종익 전 KB한마음대표 등 최근 폭로된 민간인 사찰 내역과 관련된 피해자들이 나와 관심을 모았다.

이들은 "민간인 불법사찰이 처음 폭로 됐을때 김종익 전 KB한마음대표 등 2건만이 민간인 사찰이라고 주장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이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권력형 비리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또 "지금까지 드러난 정황과 증언들은 모두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민간인 불법사찰 사실을 보고 받았는지, 사찰 증거 인멸에 청와대가 개입한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민간인 사찰 내역을 모두 공개하고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국회는 국정조사와 청문회 등을 개최해 사건의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임태희 전 대통령 실장 구속수사와 권재진 법무부 장관의 즉각 사퇴 등을 요구했다.

이들 시민사회와 노동계는 4일 오후 7시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은폐규탄’ 국민 촛불을 시작으로 일요일(7일) 오후 5시 범국민대회 등 총선 이후까지 민간인 사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범국민적 저항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공무원U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주요기사
모바일버전